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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설계]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플립드 러닝

관리자2021.05.18 22:22조회 수 1108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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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어떤 브랜드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가? 만일 아이폰 사용자라면 뒷면에 그려진 애플 로고를 매일 보고 있을 것이다. 다른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애플의 로고를 적어도 한 번 이상은 보신 적이 있을 것이다. 분명 알고 있는 로고인데, 한 입 베어 문 형태의 완벽한 애플 로고를 그려내지 못하는 이들도 많으리라 생각된다. 칼럼을 쓰고 있는 필자 역시 그랬다.

 

UCLA 교수 앨런 카스텔과 공동 연구진도 이 같은 실험을 했다. 100명 이상의 학생에게 자신들이 기억하는 대로 애플의 로고를 그려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실험에 참가한 학생 중에는 맥과 아이폰을 사용하는 이들이 많았고, 대부분 정확하게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하지만 로고를 제대로 그린 참가자는 놀랍게도 단 한 명뿐이었다. 원본을 약간씩 변형한 여러 개의 로고를 보여주고 그중에서 진짜를 골라보라는 실험에서도 정답자는 절반 미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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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실제 애플 로고와 실험 참가자들이 그린 애플 로고

 

메타인지(Metacognition) 1976년 미국의 발달심리학자 존 플라벨이 만든 용어로써 인지 과정에 대해 인지하는 능력을 뜻한다. , 자신이 뭘 알고 모르는지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불러올지에 대해 아는 능력이다. 예를 들어 책을 읽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다시 천천히 읽거나 다른 자료를 참고해서 이해하는 것도 메타인지를 높이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같이 메타인지가 높은 학습자는 그렇지 않은 학습자보다 학업 성취도가 높다. 또한 메타인지가 높은 학습자는 목표와 동기를 계획, 통제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변형, 조작, 정교화, 재생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여러 인지 전략의 사용 방법을 알고 있다.

 

메타인지는 개인의 노력에 따라 높일 수 있겠지만, 잘 설계된 수업을 통해서도 높일 수도 있다. 그림2는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평균 기억률에 대한 그림이다. 수업을 듣기만 했을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습 내용의 5% 정도밖에 기억하지 못하지만, 학습의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칠 경우에는 학습 내용의 90%를 기억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이는 학습 효과를 위해서는 수동적 학습 방법보다는 참여적 학습 방법을 활용해야 함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집단토의나 연습, 가르치기와 같은 활동들을 통해 메타인지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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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평균 기억률(Average Retention Rates)

 

 이러한 참여적 학습 방법들은 메타인지를 높이는 효과뿐만 아니라 적용, 분석, 비평, 창작과 같은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향상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그림3 Bloom의 교육목표체계로 사고력의 단계를 '기억'부터 '창작'까지 차원별로 정리를 해 놓았다. '이해' '기억'과 같은 저차원적인 사고는 교수자 주도의 수업 방법으로 향상될 수 있지만, '적용', '분석', '비평', '창작'과 같은 고차원적인 사고력 향상은 교수자 주도의 수업 방법으로는 부족하다.

 

 

최근 창의ㆍ융합 인재 육성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자연스럽게 고차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전통적 교실에서는 정해진 수업 시간으로 인해 교수자 주도로 교과서 진도를 나가는 데 급급할 수 밖에 없었다. 저차원적 사고력만 기르는 주입식 수업이 진행되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거꾸로 교실에서는 교수자가 학습자 스스로 가정과 같은 교실 밖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온라인 동영상을 제공하고, 교실에서는 고차원적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토의나 토론, 연습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거꾸로 교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혼합한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한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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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Bloom의 교육목표체계를 활용한
전통적 교실과 거꾸로 교실의 구분

 

 

 

지금까지 12회에 걸쳐 교수설계의 기본개념과 학습 목표와 요구사항 분석, 주요 수업모델과 온라인 수업 도구들을 소개했다. 교수설계에 있어 주요 개념과 맥락들을 소개하였지만, 지면의 한계로 간략하게 언급만 하고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 개념들도 있어 못내 아쉽다. 본 칼럼이 코로나 19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의 개발과 운영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침표를 찍어 본다.

 

 

 

글 : 지식디자이너 김종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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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완 컨설턴트는 2005년부터 2018년까지 약 14년간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온ㆍ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교육과정 교수설계와 교육 운영을 담당하였으며현재는 사단법인한국U러닝연합회의 파트너 강사로서 이러닝 교수설계자 양성을 하고 있다. 2019년 기업 교육 컨설팅 회사인 지식디자인을 설립하여 기업 교육과 관련한 컨설팅과 강의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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